알라딘 영화 – 애니와 실사의 차이점은?

알라딘 영화 애니, 실사 차이점

알라딘 영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천만 관객 달성한 알라딘, 애니와 실사의 차이점은?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2019년 여름, 한 영화를 반복해서 감상하는 ‘n차 관람’의 인기에 힘입어 천만 돌파는 물론이고 ‘좀비같은 생존력’이라는 수식어까지 얻게 된 디즈니의 실사 영화 <알라딘>, 다들 보셨나요?

화려한 영상미와 높은 싱크로율, 잘 만들어진 ost 등 볼거리가 많은 영화였습니다. 2020년 7월 22일에 재개봉 후 1271만 관객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1992년 최초로 개봉했던 애니메이션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는데요.

과연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알라딘 영화

알라딘 영화 – 애니와 실사의 차이점은?

 

 

 

-1992년 애니메이션 알라딘 영화

 

 

1992년 개봉한 애니메이션 알라딘은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라이온 킹>과 더불어 1990년대 디즈니 르네상스를 이끈 주역입니다.

백인 남녀 주인공과 서양풍 배경이었던 전작들에 비해 서양인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동양 배경과 유색인종 주인공을 내세운 것은 모험이었습니다.

그러나 <알라딘>은 인기에 힘입어 속편으로 <알라딘 2 : 돌아온 자파>, <알라딘 3 : 알라딘과 도둑의 왕>이 나왔고, 뮤지컬로도 만들어졌으니 그 인기를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알라딘은 원작이 있는데요, 『천일야화』의 「알라딘과 요술 램프」를 각색한 것입니다.

영화 속 배경인 아그라바의 모습은 아랍과 비슷하지만, 원래 이야기의 배경은 놀랍게도 중국이었다고 합니다.

프랑스인 동양학자 앙투안 갈랑은 『천일야화』를 번역하던 중 알라딘 이야기를 삽입했는데요.

 

당시 아시아 문화권의 범위와 기준을 잘 몰라 중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아랍과 페르시아의 문화를 모두 섞어 재창조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여러 문화권의 혼합으로 우리가 아는 알라딘이 탄생한 것입니다.

 

알라딘 하면 떠오르는 노래는 무엇인가요?

여러 명곡들이 많지만, 아마 ‘A whole new world’가 대표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자스민 공주와 알라딘이 함께 양탄자를 타고 세상을 구경하며 부르는 노래인데요.

이 노래는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상, 골든 글로브 주제가상, 그래미 어워드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애니메이션이 2019년에 실사화 예정을 밝혔는데요, 과연 27년의 시간 속에서 알라딘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요?

 

 

 

-2019년 실사 영화 알라딘 영화

 

 

 

[알라딘 영화] 1. 지니 캐스팅 논란?

 

 

개봉을 앞두고 스페셜 룩 트레일러가 공개되자 때 아닌 캐스팅 논란이 일었습니다.

바로, 영상에서 지니를 연기한 윌 스미스의 모습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파란 피부와 수염 등이 어색하고 기괴하기까지 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으며, 한국에서는 ‘충격과 공포 비주얼’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기까지 했죠.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개봉 후 윌 스미스의 능청맞은 연기와 춤과 노래 실력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습니다.

 

 

 

[알라딘 영화] 2. 삭제되거나 바뀐 장면들

 

 

시대가 변하고, 사람들의 인식이 발전함에 따라 옛날에는 아무 문제없이 웃고 즐겼던 부분이 지금 다시 보면 어쩐지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디즈니 또한 이런 시대상을 반영한 것인지, 문제가 될 만한 부분들을 삭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먼저, 장애인 비하의 소지가 있는 부분입니다.

 

놀랍게도 이 부분은 자스민과 알라딘이 처음으로 만나는 장면인데요.

극중 궁에서 빠져나온 자스민은 배고픈 아이에게 먹을 것을 주기 위해 허락 없이 가게의 물건에 손을 대고 화난 상인에 의해 손목이 잘릴 위기에 처합니다.

이때 알라딘이 자스민을 변호하기 위해 자스민이 자신의 동생이며, 지능이 모자란 지적장애인이라고 변명합니다.

자스민도 그 말을 듣고 정말 지능이 모자란 흉내를 내죠.

당시에는 이 장면을 가벼운 웃음 코드라고 생각했을지 몰라도, 지금 보면 장애인들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 자스민이 무희의 옷을 입고 자파를 유혹하고 키스까지 하는 장면이 삭제되었습니다.

 

극중 자스민이 미성년자이기도 하지만, 미인계를 사용해 상황을 해결하는 방식이 2019년 자스민이 추구하는 독립적인 여성상과는 상충하기 때문에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월트 디즈니 생전 나왔던 작품들인 <백설 공주>, <신데렐라>, <잠자는 숲속의 공주>의 여주인공들은 모두 자신을 구해줄 왕자를 기다리며 힘들지만 꿋꿋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찌 보면 수동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반면 <알라딘>의 여주인공인 자스민은 자신을 과보호하려는 아버지에게 반항하여 가출하거나, 자파에게 적극적으로 저항하는 모습을 보이며 1992년에도 능동적인 캐릭터라고 평가받았습니다.

그런 자스민의 진취적인 모습은 2019년에서 더 강화되었습니다.

 

1992년의 결말은 알라딘과의 사랑을 인정한 술탄이, 두 주인공의 사랑에 가장 걸림돌이었던 ‘ 공주는 왕자와 결혼해야 한다’는 법을 개정해 결혼에 성공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그러나 2019년에는 스스로 그 법을 폐지하고, 최초의 여성 술탄이 되기까지 합니다.

이처럼 시대에 맞춰 더 능동적이고 강해진 자스민을 보여주는 노래가 바로 ‘Speechless’입니다.

 

 

 

[알라딘 영화] 3. 새로 추가된 노래

 

 

-2019년 실사 영화에는 자스민의 단독 솔로곡, ‘Speechless’가 추가되었습니다.

 

여자는 술탄이 될 수 없다는 말을 들으면서도 자스민은 나라를 통치하는 술탄이 되고 싶어 했고, 팔려가듯 결혼하고 싶지 않아 했습니다.

그런 자스민이 ‘화초처럼 가만히 있으라’는 말에 대해 더 이상 가만히 침묵하고 있지 않겠다며 자신의 의지를 다지는 곡이 바로 ‘Speechless’입니다.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커버송을 부르는 등 많은 인기를 누렸습니다.

이상으로 알라딘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컨텐츠

 

애니 추천 BEST3 알아보기(일본 작품)

완결 웹툰 추천 BEST3(네이버 웹툰)

소설 추천 BEST3 알아보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