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기준

admin 0

종부세 기준

 

 

 

종부세 기준

종부세 기준 – 현황은?

 

 

 

오늘은 매년 12월에 부과되는 종부세에 대해서 설명 드리려 합니다.

이번에는 특히나 부동산 가격 급등과 종부세율 상승으로 세 부담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가 지속된다면 갭투자한 부동산 투기자 들은 견딜수 없을 가능성이 높네요

이번에 부과된 종부세 고지서는 23 일부터 24 일까지 국세청에서 각 가정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세금 확인한 집주인들의 한숨소리가 늘고 있네요. 특히 올해 부동산의 공시 가격과 시세 가격의 비율이 상승하고 있어 세금이 급격히 증가 하고 있습니다.

서울 강남에 116 평방 미터 아파트를 소유하고있는 윤 씨는 올해 종합 부동산 세를 인터넷 지로에서 확인한 뒤 한숨을 쉬었네요.

이번에 윤 씨가 올해 납부해야하는 최종 세금은 260 만원으로 지난해 (99 만원)의 두 배가 넘게 올랐습니다..

윤 씨는 “재산세가 인상되고 과세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은 했네요.. 인터넷 포털 부동산 관련 카페도 세금 계산서를 받고 세금 부담이 너무 커졌다는 집주인들의 한숨 소리를 들었네요.

한 집주인은 확인 된 세금 계산서를 스마트 폰으로 찍어 카페에 올렸다.“올해 세금은 122여만원인데 내년 3 천만원, 내년 1 억원으로 늘어날까 우려 스럽다고 합니다.

정부는 올해 공시 가격 상승을 반영한 종합 부동산 세를 즉시 발표했네요.

그리고 공시 가격 상승과 시세와의 가격 비율 (85 → 90 %) 상승에 따라 과세 대상 과세 대상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동일 부동산의 세액이 급격히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네요.

 

그리고 국세청은 23 일 올해 6 월 1 일 현재 주택 및 토지 소유 현황에 따른 종부세를 고시했다고 23 일 밝혔네요.

또한 납세자는 고지서가 계좌로 발송되기 전에 국세청 (www.hometax.go.kr) 또는 인터넷 지로 (www.giro.or.kr)의 지방세를 통해 상세한 납세 고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네요

납세자가 공시 한 주택 및 지가 (1주택)를 공제함으로써 공제액을 초과하는 부분에 세금이 부과됩니다.

주택에 관한 한 총 공시 가격이 6 억원을 넘으면 과세되게 됩니다.. 그러나 1 세대 주택 소유자는 최대 9 억원까지 공제 할 수있네요

그리고 주택 수와 과세 표준액에 따라 세율은 0.5 ~ 3.2 %입니다. 세율은 작년과 같지만 지난해 납세자들이 대폭 인상 해 서울에만 종부세를 부과 받는 집을 소유 한 사람이 수천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네요

 올해 시세가 급격히 상승하고 공시 가격 비율에 시세 가격을 곱하여 과세 표준을 구하기 때문에 종부세가 급격하게 늘었네요.

올해 전국 평균 주택 가격 인상률은 5.98 % 였지만 서울 강남권 초고가 주택 공시 가격은 30 만원이 넘고 소위 마송성 (마포, 용산, 성동)은 30 % 가까이 올랐습니다.

종부세 기준 정리

종부세는?

매년 종부세 과세기준일(매년 6월 1일)은 현재 국내에 소재한 재산세 과세대상인 주택 및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인별로 합산한 결과, 그 공시가격 합계액이 각 유형별로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에 대하여 과세되는 세금이네요.

이제 우선 아래 본인의 부동산이 종부세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 하세요 홈텍스에서 로그인 후에 사용 가능 하네요.

종부세 기준 과세 물건 조회

 

 

 

종부세 납부 대상자는?

 

주택 : 인별로 소유한 전국 주택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6억원을 초과하는 자 (단, 1세대1주택자는 9억원을 초과하는 자)

종합합산토지 : 인별로 소유한 전국 종합합산토지(나대지 등)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5억원을 초과하는 자

별도합산토지 : 인별로 소유한 전국 별도합산토지(주택을 제외한 건축물의 부속토지 등)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80억을 초과하는 자가 대상이 됩니다.

종부세 기준 – 새액 계산 흐름도

 

 

 

대상 별 공제 금액

 

 

 

종부세 기준 납부 기간은?

 

 

 

종부세 기준 금액

 

 

 

종부세 기준 – 가산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