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1차방문기 – 취업희망카드 발급!

Loading...
안녕하세요 AGADOS 블로그의 양선입니다.
오늘은 저번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첫번째 집체교육(설명회)강의를 듣고 난 후 2주뒤에 재방문하는 1차 실업인정 안내교육 후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합니다.
그리고 1차인정일로부터 4차까지 구직활동 횟수와 방법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전글을 먼저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이전글] –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첫방문 – 집체교육강의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1차방문

 

 

각 개인의 사유로 인해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실제거주지를 기준으로 한 각 고용센터 지점에 방문을 하셔서 설명회를 들으시거나, 인터넷으로 고용보험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1시간 가량 동영상을 신청하셔도 무관합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고용보험)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시청하실때에는 아래와 같은 지시사항은 꼭 지켜주셔야합니다.

센터를 방문한 교육이나 온라인 동영상 교육중 하나를 마쳤다면, 당일날짜를 기준으로 정확히 2주뒤인 날에 방문을 하도록 각 지점에 고용센터에서 연락 혹은 문자가 오게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2주뒤에 방문하는 것은 1차 실업인정 안내교육을 위한 것임으로 불참하게 될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닌 가급적이면 꼭 센터에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실업급여 1차~4차 구직활동 횟수 및 방법

 

 

1차방문(1차실업인정 안내교육)이 무난하게 끝났다면 ‘취업희망카드’를 발급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지금부터 각 회차마다 구직활동 횟수와 그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3차 실업인정(인터넷 실업인정(원칙) 또는 센터 출석)
1) 인터넷 실업인정(가능)실업인정일 당일 00;00 ~ 17:00 사이에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후 구직활동 내역(4주 동안 2건) → (4주동안 1건)을 입력·전송합니다. (원래는 4주동안 2건이였으나 1월 22일 부로 1건으로 변경됨)
– 구직활동 역 입력 시 반드시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야 함- 동일날짜에 2회 이상 입사지원한 경우 1건만 인정- 전산장애로 전송이 불가능할 경우 구직활동 증빙자료를 지참하고 당일 17시 30분까지 센터를 방문해야 함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절차>
고용보험 홈페이지 →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신청인 정보 확인 단계

실업사실 확인 단계- 근로내역-산재휴업급여 수급여부-취업내역

재취업활동 확인단계- 구직활동 낸역- 구직활동 외 활동 사항- 첨부서류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할 활동 확인

전송내역 확인,전송

2) 센터출석 (반드시 본인 출석, 신분증, 취업희망카드 지참)

실업인정일 당일 본인의 구직활동 증빙자료(4주동안 1건)를 지참, 지정시간에 집단교육 참석(교육 참석 – 구직활동 1건으로 인정)

●4차 실업인정 – 전원 센터출석!

사전 예약된 시간에 재취업을 위한 집중 취업상담이 이루어지는 회차입니다. 2~3차와는 다르게 의무적으로 모두 참석하셔야합니다.
이시간에는 직업소개, 직업지도, 직업훈련등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실업인정일 당일 구직활동 증빙자료 반드시 1건 자료지참!, (4차 방문은 구직활동 1건으로 인정 안됨)

정리…

실업급여를 신청해서 수급까지 절차가 되게 어렵고 번거로워보이지만 1차방문후 취업희망카드만 발급 받고 나면 그뒤로부터는 수월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인터넷을 통한 구직활동이 가능하기때문에 해당제출 기간만 놓지지 않고 지킨다면 어렵지 않게 수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