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견례 인사말 비용부담 순서 ✓

안녕하세요. 영듣남입니다. 최근 여자친구와 결혼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하다보니 상견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인터넷에 보면 상견례 때문에 결혼 파토 났다는 이야기를 하도 많이 봐서, 상견례에 대한 기본 상식을 알아 보았습니다. 

상견례는 결혼하기 전 양가 부모님이 정식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죠. 좋은게 좋은거지만, 사실 양가의 기싸움이 벌어지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때는 커플이 작전을 잘 짜서 분위기를 유하게 만드는게 중요한데요. 

비록 오래 사귄 커플이라 하더라도 상견례 때문에 깨지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그만큼 부담스럽고, 스트레스 받는 절차이긴 합니다. 외국에도 상견례 비슷한게 있어서 영화로도 나왔죠. 

상견례 비용부터 말해보죠. 전통적으로는 신랑 측에서 비용을 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신랑, 신부측에서 5대5로 내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신랑, 신부가 이야기를 나눠서 어디서 밥을 먹을 것인지, 장소와 거리를 따져서 협의하는게 좋습니다. 

01

02

03

04

05

다음은 상견례 인사말을 알아 보겠습니다. 사실 상견례에서 깨지는 경우는 대부분 부모님들이 말을 함부러 해서 그런 경우가 많은데요. 나를 낮추지는 않되, 남을 무시하는 언행을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되도록이면 상대방 자녀를 칭찬해주고, 서로 잘 어울린다는 이야기로 대화를 이어갑니다. 그리고 원하는 게 있다면 우리 쪽에서는 이 정도 생각하고 있다 하면서 먼저 본인이 내 보이는 카드를 설명하고 요구하는게 좋습니다. 

01

02

03

04

그리고 내 자식을 낮추는게 좋습니다. 우리 아이가 약간 덜렁되는데 00 때문에 만힝 고쳐졌다 등 칭찬을 많이 하세요. 그리고 본인 집안 자랑은 최대한 자제하세요. 아무리 잘 사는 집도 그렇게는 자랑을 안 하니깐요. 그리고 약속 시간을 꼭 지키는게 중요하고요. 먼저 도착한 가족이 문이 보이는 자리로 앉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다른 가족이 들어오면 일어서서 인사 할 수 있으니깐요. 

00 부모님, 이렇게 만나뵙게 되서 정말 반갑습니다. 먼길 오셨을 텐데 수고하셨어요. 아이들이 좋다는 쪽으로 해 주면 될 듯 합니다. 00 예쁘게 (멋지게) 잘 키워주셔서 감사합니다. 00네와 사돈 맺게 되어 영광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