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파이어족

파이어족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재정적 독립을 갖추는 동시에 조기 은퇴를 목표로 한 사람

40대 에는 퇴직하자는 것이다. 파이어족이라는 단어는 타이트워드가제트라는 뉴스레터에서 처음 사용된 후 미국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파이어족의 극단적인 절약 움직임은 금융위기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사회문제로 취급된다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을 바탕으로 한 자발적 퇴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신조어다.

1990년대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 고학력, 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2008년 금융위기 때 급속하게 퍼졌다.

파이어족의 기본 개념은 ‘짧게 벌고 적게 쓰기’다. 젊을때부터 극단적 절약으로 노후자금을 만들어놓은 뒤 은퇴 후에 계속해서 절약하는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다

 

여러분은 조기 은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최근 고령화 시대로 접어드는 사회 분위기에 좋지 않은 인식으로 바라보게 되는데요.
해외에서는 어떤 반응일까요? 미국에서는 ‘파이어족’이라는 자발적 조기 은퇴 희망자들이 점점 늘고 있어 화제입니다.

미국에서 파이어족이 큰 이슈가 되자, 실제 조기 은퇴에 성공한 파이어족은 SNS를 통해 자신의 경험담을 공유하는데요. 이들이 전하는 팁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민, 또 고민하라!
단순히 현재 직업이 싫다는 이유로 파이어족이 되려는 것은 위험합니다. 조기 은퇴 후, 원하는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 보시기 바랍니다.

목표 금액을 제대로 세워라!
목표 금액을 설정하기 위해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현재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수록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까지 충분히 계산해야 합니다.

저축보다 빚 청산이 먼저다!
부채가 있다면 목표 금액을 충족했더라도 위험이 클 수 있어 반드시 부채를 청산한 후 조기 은퇴를 해야 합니다.

짠 내 나는 생활을 두려워하지 말라!
매년 가던 여행을 2, 3년에 한 번으로 줄이고, 자동차는 최소 10, 가전제품도 큰 고장이 없는 한 계속해서 써야 합니다. 조기 은퇴 후에도 검소한 생활은 파이어족의 필수 덕목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파이어족이 지금, 이렇게까지 조기 은퇴를 하려 하는 것은 행복 추구를 위한 간절한 몸부림이 아닐까요? 무섭게 치솟는 집값, 결혼과 출산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생활비용까지.

월급만 안 오르고 다 오르는 이 시대에서 더 행복하게 살아남기 위한 고민은 한국이나 미국이나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작지만 큰 행복을 위해서 과감히 일을 포기한 그들. 한 번쯤은 파이어족이 했을 고민을 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